로고

호스킨슨 '미드나잇으로 TVL 수십억 달러 달성한다" 선언

남현우 기자 | 기사입력 2025/11/25 [04:40]

호스킨슨 '미드나잇으로 TVL 수십억 달러 달성한다" 선언

남현우 기자 | 입력 : 2025/11/25 [04:40]
카르다노(ADA), 미드나이트(NIGHT)/챗GPT 생성 이미지

▲ 카르다노(ADA), 미드나이트(NIGHT)/챗GPT 생성 이미지  

 

카르다노(Cardano, ADA) 창립자이자 IOG 창립자인 찰스 호스킨슨(Charles Hoskinson)은 "카르다노 생태계의 총 예치금액(TVL)을 수십억 달러 규모로 끌어올릴 명확한 로드맵이 있다"며, 이를 위해 미드나잇(Midnight) 출시와 1억 달러 규모의 통합 비용 투입 계획을 밝혔다.

 

11월 24일(현지시간) 가상자산 전문 미디어 더크립토베이직에 따르면, 카르다노는 큰 시가총액과 위상에도 불구하고 디파이(DeFi) 분야에서 솔라나(Solana)나 이더리움(Ethereum) 같은 경쟁자들에 비해 TVL이 뒤처진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호스킨슨은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로드맵이 분명하며, 지속적인 TVL 부진을 해결할 방법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호스킨슨은 최근 팟캐스트에서 "수억 달러, 나아가 수십억 달러의 TVL을 카르다노에 유치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디파이 자본 유입을 위한 핵심 조치 중 하나는 사이드체인인 미드나잇의 곧 임박한 출시이다. 현재 테스트넷 단계에 있는 미드나잇은 이미 NIGHT 에어드롭이 수백만 명의 멀티체인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등 업계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호스킨슨은 프라이버시에 초점을 맞춘 미드나잇이 카르다노 네트워크의 개발자와 사용자 채택을 촉진하는 '게임 체인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미드나잇은 주요 파트너십을 확보했으며, 최근 프라이버시 붐으로 인해 입지가 더욱 강화되었다. 카르다노 창립자는 미드나잇이 카르다노에 대한 멀티체인 관심을 유도하여 디파이 활동과 TVL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

 

그는 영지식 증명(ZKP) 혁신과 곧 출시될 리얼 파이낸스(RealFi) 프로젝트가 수십억 달러 규모의 TVL을 카르다노로 끌어들일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리얼 파이는 블록체인을 실물 경제와 연결하여 전 세계 금융 소외 계층에게 소액 대출과 신용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

 

다만, 로드맵을 달성하기 위한 비용 부담이 뒤따른다. 호스킨슨은 이러한 인상적인 TVL 부스트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통합 작업에 약 1억 달러의 네트워크 비용이 들 것이라고 밝혔다. 카르다노 재단은 최근 디파이 유동성 강화와 주류 채택을 위해 수천만 달러에 해당하는 ADA를 투입하는 등 카르다노 체인의 이 측면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호스킨슨은 카르다노 사용자들의 낮은 참여도를 TVL 부진의 한 원인으로 지적하면서도, 개선 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그가 ADA의 TVL을 수십억 달러로 증가시킬 것으로 믿는 또 다른 도구는 비트코인(Bitcoin)과 XRP 디파이 생태계를 활용하는 것이다.

 

그는 비트코인 디파이만으로도 카르다노의 TVL을 150억 달러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고 언급했다. 카르다노 생태계는 2조 달러 규모의 비트코인 생태계 접근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호스킨슨은 비트코인의 UTXO와 유사한 eUTXO 회계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 카르다노에 이미 이점을 제공한다고 판단한다. 또한 그는 1,000억 달러 규모의 미개척 XRP 디파이 기회 역시 보고 있다. 그는 이러한 섹터를 활용하면 카르다노가 디파이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한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