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中 CCID "2018 퍼블릭 블록체인 혁신력 톱10 프로젝트 선정...비트코인·이더리움·이오스 등 포함

이민석 중국전문기자 | 기사입력 2019/01/10 [08:20]

中 CCID "2018 퍼블릭 블록체인 혁신력 톱10 프로젝트 선정...비트코인·이더리움·이오스 등 포함

이민석 중국전문기자 | 입력 : 2019/01/10 [08:20]

▲ (출처: 왕이하오, 网易号)     © 코인리더스

 

 

최근 중국 공신부 산하 연구원에서는 지난 7일(현지시간) 퍼블릭 블록체인(Public BlockChain, 公有链)의 실용 지원 능력에 이어 혁신력에 대한 평가 보고서를 내놓았다.

 

9일(현지시간) 중국의 블록체인 전문 매체인 후리엔마이보(互链脉搏)에 따르면, 중국 공신부 산하 중국전자정보산업발전연구원(CCID, 中国电子信息产业发展研究院)이 지난해 퍼블릭체인 프로젝트 중 혁신력 기준 상위 10개 프로젝트를 선별했다고 보도했다.

 

CCID는 이번 혁신력 평가에 대해 “실용 지원 능력과는 다르게 개발자 규모, 코드 업데이트 현황 및 코드 영향력 등 객관적인 데이터를 근거로 조사했다. 혁신력의 데이터 변화 역시 CCID 퍼블릭 블록체인 평가 중 변화 폭이 가장 컸다”라고 말했다.

 

또한, 혁신력의 평가기준 등에 대해 “혁신력은 퍼블릭 블록체인의 지속적인 혁신 상황을 기준으로 한 주요 평가 기준이다. 개발자 규모, 코드 업데이트 현황 및 코드의 영향력을 포함시킨 혁신력 기술평가는 총계지수의 15%를 차지했다”라고 설명했다.

 

혁신력 지수의 참고사항에 대해 “혁신력 지수는 CCID의 글로벌 퍼블릭 블록체인 기술 평가 중 유일하게 객관적으로 일정한 데이터에 기인해 도출한 지수로서, 월마다 퍼블릭 블록체인의 코드 업데이트 상황이 일치하지 않는 것을 감안해, 혁신력 지수의 월별 변화 역시 상대적으로 비교적 크다라는 점에 대해서는 참고가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구체적으로 개발자 분야에서의 혁신력에 대해 “오픈소스(Open Source, 开源)의 개방된 혁신모델은 퍼블릭 블록체인이 전 세계 각 지역의 지식자원을 모을 수 있는 기회를 주면서, 시스템의 지속적인 개발과 최적화를 시킬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혁신력 평가를 대상으로 한 개발자 규모의 통계를 근거로, 2018년 12월 퍼블릭 블록체인의 핵심 코드 업데이트에 참여한 개발자는 10명이다”라고 분석했다.

 

두 번째로 선정한 코드 업데이트 분야는 “오픈소스의 기본모델을 기반으로 퍼블릭 블록체인의 코드 역시 오픈소스의 기본 규칙에 따라 계속 업데이트를 진행했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분야는 최초의 퍼블릭 블록체인 항목으로서, 비트코인의 코드 업데이트는 비교적 높은 수준을 계속 유지하고 있으며,  최근 1년간 코어(Core) 코드 업데이트 횟수는 1,759 회를 기록, 일 평균 4.8개의 새로운 코드가 업데이트 된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코드 영향력의 분야에 대해 “코드 오픈소스의 최대 가치는 반복적인 혁신의 업무량을 크게 감소시키고, 혁신적인 효율을 향상시키는 성과를 전달하는데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평가에 TOP10으로 선정된 혁신력 프로젝트(나열 순서는 순위와 무관함)는 비트코인(Bitcoin, 比特币), 카르다노(Cardano, 卡尔达诺),이오스(EOS), 이더리움 (Ethereum, 以太坊), 코모도(Komodo, 科莫多), 리스크(Lisk, 应用链),  GX체인(GXChain,公信链), 리스크(Lisk, 应用链), 모네로(Monero, 门罗), 널스(NULS), 테조스(Tezos), 웨이브즈(Waves)로서, 코드 업데이트 부문에서는 비트코인(BTC)이 일년 내내 비교적 높은 활성도를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 2018 퍼블릭 블록체인 혁신력 프로젝트 TOP 10/(출처:후리엔마이보, 互链脉搏)     © 코인리더스

 

한편 글로벌 퍼블릭 블록체인 기술 평가 업무는 중국전자정보산업발전연구원의 산하인 사이디(청도)블록체인 연구원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2018년 5월부터 시작돼 평가결과는 월마다 발표, 2018년 총 8차(期)의 평가 지수를 발표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비트코인 연금술사' 마이클 세일러, 포브스 표지모델 됐다...시장 거품 정점 신호?
이전
1/3
다음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