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 글로벌 파트너십 통한 공격적 네트워크 확장 '눈길'

김진범 기자 desk@coinreaders.com | 기사입력 2020/05/07 [10:57]
광고

리플, 글로벌 파트너십 통한 공격적 네트워크 확장 '눈길'

김진범 기자 | 입력 : 2020/05/07 [10:57]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외국인 체류자 및 유학생 등의 송금 수요 증가로 국내 해외송금시장 규모는 2018년 134억달러(약 15조5185억원)를 기록, 3년 만에 50% 넘게 증가했다. 이에 다양한 국가 네트워크 망을 확보하고 효율적이면서 비용 경쟁력까지 갖춘 송금 시스템이 각광 받고 있다. 게다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의 여파로 급증한 환율과 서비스 접근성 등에서의 문제들이 해외 송금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안정적인 서비스를 찾는 고객의 니즈도 커지고 있다. 

 

여기 300개의 글로벌 고객사가 선택한 해외 송금 솔루션이 있다. 바로 블록체인 기반 해외 송금 서비스 선도 기업 리플(Ripple)의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 ‘리플넷(RippleNet)’이다. 리플넷은 은행 및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가 전세계 어디든 손쉽게 송금 가능하도록 돕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혁신적인 해외 송금 네트워크다. 현재 6대륙 45개국에 고객사를 확보, 70개국 이상 국가와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리플넷 솔루션의 핵심은 스위프트(SWIFT)를 비롯한 기존 송금 시스템의 고질적 문제 해결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속도(Speed) 및 확실성(Certainty), 유동성 관리(Liquidity Management),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 규칙 표준화(Standardizing) 및 연결성(Connection) 등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타개함으로써 가장 효율적인 해외 송금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리플넷 고객사들은 타국으로 보내는 송금 중간 과정에서 실패 없이 상황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저렴하고 신속하게 송금을 처리할 수 있다. 

 

리플은 올해 리플넷 고객사를 추가 확보하고 한국, 일본, 싱가포르 등 아시아 국가 내 네트워크를 확장시킨다는 목표로 공격적인 파트너십에 나서고 있다. 지난 2월에는 국내의 해외 송금 핀테크(fintech) 기업 센트비(Sentbe)을 비롯해 한패스(Hanpass), 와이어바알리(WireBarley) 등 8개 사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한국 시장 공략을 본격화 했다. 

 

코인원 트랜스퍼(Coinone Transfer)의 국내 최초 블록체인 기술 기반 해외 송금 애플리케이션 ‘크로스(Cross)’도 지난 2018년 리플넷 솔루션을 적용한 서비스다. 크로스는 태국이나 필리핀 등과 같은 주변국 대상이었던 서비스 국가를 최근 미국, 캐나다, 호주까지 확대했다. 코인원 트랜스퍼는 리플넷 사용 이후 월별 50% 증가된 송금액을 기록했으며, 수수료를 일반 은행보다 90% 줄였다. 

 

최근에는 태국 내 비은행으로는 최초로 핀테크 업체 디머니(DeeMoney)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태국은 100만 명에 달하는 태국인 해외 근로자들이 본국으로 자금을 송금하고 있는 아시아 지역 내 주요한 시장으로서, 리플은 이번 파트너 십을 통해 태국 금융의 민주화를 실현함은 물론 하고 국가간 거래의 효율성 및 접근성 향상에 기여할 예정이다. 

 

리플은 아시아 외 지역 공략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세계 2위의 미국 송금 회사 머니그램 인터내셔널(MoneyGram International)과의 파트너십을 성사시켰으며, 올 2월에는 유럽의 디지털 환전 서비스 선도 기업 아지모(Azimo)와 손잡고 송금 시 발행하는 비용을 최고 60%까지 절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5월 7일(한국시간) 오전 11시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으로 글로벌 리플(XRP, 시가총액 3위) 시세는 24시간 전 대비 1.36% 하락한 약 0.2137달러를 기록 중이다. 시가총액은 약 94억 달러 수준이다.

 

이날 미국 암호화폐 전문 평가업체 와이스 크립토 레이팅스(Weiss Crypto Ratings)는 공식 트위터를 통해 "올 1분기 리플(XRP)의 XRP 판매 매출은 175만 달러 규모를 기록하며 역대 최저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전분기 대비 1,308만 달러 감소한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와이스 크립토 레이팅스는 "87%의 매출 감소는 리플이 보다 보수적인 판매 전략을 벤치마크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광고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해리포터 작가' 조앤 롤링 "비트코인이 궁금해"…생태계 들썩
1/7
sns_t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