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올해 누적 거래수수료 비트코인의 2배 달해...'디파이 열풍' 영향

박소현 기자 soso@coinreaders.com | 기사입력 2020/09/29 [14:30]
광고

이더리움, 올해 누적 거래수수료 비트코인의 2배 달해...'디파이 열풍' 영향

박소현 기자 | 입력 : 2020/09/29 [14:30]


올해 채굴자들에게 지급된 누적 거래수수료가 역대 최초로 이더리움(ETH·시총 2위)이 비트코인(BTC·시총 1위)을 넘어섰다.

 

28일(현지시간) 코인메트릭스가 발표한 차트에 따르면 올해 이더리움 거래 수수료는 2억7600만달러를 기록하며, 비트코인(1억 4600만달러)보다 2배에 달하는 수수료가 발생했다.

 

이더리움 누적 거래수수료가 급등한 이유는 최근 암호화폐 업계를 휩쓴 디파이(Defi·탈중앙화금융) 열풍 때문이다. 디파이란 블록체인의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을 이용해 은행과 같은 제3자 중개 없이도 자산송금, 대출, 파생상품 거래가 가능하도록 만든 서비스다.

 

지난 몇 년 동안의 거래수수료 동향에서 비트코인은 줄곧 이더리움보다 우위를 점해왔다. 지난 2019년 기준 비트코인은 이더리움의 5배에 달하는 누적 거래수수료가 발생했다. 올초까지만 해도 이더리움 누적 거래수수료는 비트코인보다 낮았다.

 

하지만 지난 6월, 디파이 프로젝트 '컴파운드'의 유동성 보상 토큰 COMP가 출시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COMP가 출시된지 불과 몇일 만에 가치가 4배 이상 폭등하자 이자 수익을 위해 더 많은 사용자가 컴파운드 프로젝트로 몰렸고, 이후 이와 유사한 수많은 디파이 프로젝트들이 시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이 같은 디파이 열풍과 함께 대다수 디파이 프로젝트가 기반으로 하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정체 현상이 심해지면서 이더리움 평균 거래 수수료도 치솟기 시작했다. 평균 거래수수료 증가는 누적 거래수수료의 급증을 가져왔다.

 

특히 활동이 많았던 시기의 며칠 동안은 이더리움 수수료 수익이 블록 보상을 넘어서는 광경이 연출되기도 했다. 이는 암호화폐 역사상 몇 차례에 불과한 일이다. 다만 디파이 열풍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시장도 다소 진정되면서 이 같은 상황은 점차 안정을 찾게 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최근 포브스 칼럼니스트 크리스토퍼 브루킨스는 "디파이와 NFT의 강력한 성장세가 이더리움에게는 양날의 검"이라며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끊임없이 정체되고, 거래 비용은 크게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높은 비용과 느린 처리 속도는 새롭게 디파이와 NFT가 유입되는 데 장애물이 될 것이다. 이로 인해 이더리움에 대한 새로운 수요가 제한될 것"이라며 "이 같은 수요 정체와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둔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가격 상승이 제한되고 있다. 단기적으로 다음 불마켓까지는 상승 공간이 크지 않다"고 전망했다.

 

심지어 높아진 수수료 부담을 이용자에게 떠넘기는 거래소마저 등장했다. 최근 코인베이스 프로는 18일(현지시간) 터 이용자들이 직접 네트워크 수수료(이더리움의 가스 수수료 등)를 부담하도록 정책을 변경한다고 밝혔다. 

 

해당 수수료는 거래를 처리하고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채굴자들에게 직접 지불된다. 이에 대해 코인베이스 프로는 "지금까지 고객을 대신해 수수료를 부담해왔다. 그러나 디파이, 결제 및 다양한 응용서비스로 인해 네트워크가 더 바빠졌다"고 설명했다.

 

이에 이더리움 네트워크 내부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이더리움 개선 제안서(EIP)-1559를 내놓았다.

 

기존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수수료 모델은 사용자가 직접 수수료를 기입해 거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수수료 모델은 네트워크가 혼잡할 경우 평균 가스비용이 증가하는 원인으로 지목받고 있다. 반면 EIP-1599는 기존 수수료 모델을 네트워크 수요에 따라 조정하게 된다.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은 본인 트위터를 통해 "EIP-1559 개선제안서가 이더리움 거래에 고액 수수료가 동반되는 이상 거래의 발생률을 크게 낮춰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광고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만수르에 이어 2만수르 이벤트 진행하는 통큰 바나나톡 에어드랍
1/5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