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호스킨슨, X 사용 중단 선언..."여기선 소통 불가능" 비판

남현우 기자 | 기사입력 2025/12/28 [09:30]

호스킨슨, X 사용 중단 선언..."여기선 소통 불가능" 비판

남현우 기자 | 입력 : 2025/12/28 [09:30]
3세대 블록체인 카르다노(Cardano, ADA) 개발사인 IOHK의 최고경영자(CEO) 찰스 호스킨슨(Charles Hoskinson)/출처: 이더리움클래식 협동조합 트위터

▲찰스 호스킨슨(Charles Hoskinson)/출처: 이더리움클래식 협동조합 트위터

 

카르다노(Cardano, ADA) 창립자 찰스 호스킨슨(Charles Hoskinson)이 X(구 트위터)의 운영 방식에 환멸을 느끼고 일주일 내로 플랫폼을 떠나겠다는 폭탄 선언을 하며 소통 창구의 전면 개편을 예고했다.

 

12월 27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 크립토포테이토에 따르면, IOHK 수장이기도 한 호스킨슨은 자신의 X 계정을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에게 넘기고 플랫폼을 떠날 계획이다. 그는 100만 명에 달하는 팔로워들에게 구체적인 인수인계 사항은 밝히지 않았으나 새해 첫 유튜브 스트리밍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공개하겠다고 약속했다.

 

호스킨슨은 내년 1월 1일부터 미드나이트(Midnight) 디스코드에서의 주간 AMA와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 10년 동안 준비해 온 장문 저술 활동에도 매진할 계획이다. 그는 현재의 X가 건설적인 활동보다는 분노를 부추기는 보상 체계를 가지고 있다고 비판하며 미드나이트 1.0 구축과 카르다노 거버넌스 등 실질적인 성과를 내는 일에 전념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플랫폼 이탈 소식이 전해지자 사용자들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일부 지지자들은 플랫폼의 변질된 방향성을 고려할 때 현명한 결정이라며 지지 의사를 보냈으나 일각에서는 굳이 떠나는 사실을 공표할 필요가 있느냐며 냉소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호스킨슨은 과거에도 소셜 미디어 활동 중단을 선언한 적이 있으나 이번에는 소통 채널 자체를 다각화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호스킨슨의 소셜 미디어 활동은 카르다노 가격에 상당한 영향을 미쳐왔다. 지난해 미국 대통령(Donald Trump) 행정부와의 규제 협력 가능성을 시사하거나 일론 머스크(Elon Musk)의 스페이스X(SpaceX)와의 파트너십을 암시했을 때 카르다노 시세는 즉각 두 자릿수 급등세를 기록하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플랫폼 이탈 소식에는 시장이 차분한 반응을 보이며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띠고 있다.

 

카르다노 가격은 최근 몇 달간 극심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주간 기준 5% 이상, 월간 기준 18%가량 하락하며 사이클 고점인 1달러를 크게 밑도는 0.35달러 선에서 거래 중이다. 창립자의 소통 채널 변경이 침체된 시세에 반전의 계기가 될 수 있을지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