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잭 도시, 이더리움 머지 부정적 입장 밝혀..."지분증명(PoS), 중앙집중화 문제 있어"

박소현 기자 soso@coinreaders.com | 기사입력 2022/09/15 [16:20]

잭 도시, 이더리움 머지 부정적 입장 밝혀..."지분증명(PoS), 중앙집중화 문제 있어"

박소현 기자 | 입력 : 2022/09/15 [16:20]

 

전(前) 트위터 CEO 잭 도시가 이번 이더리움(ETH) 머지(PoS 전환)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15일(현지시간) 잭 도시는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 스콧설리번(Scott Sullivan)의 블로그 아티클을 본인 트위터에 공유하며 "이더리움은 가치가 없는 코인이고 비트코인과 있을 내러티브 전쟁에 준비해야 한다"는 주장에 공감했다. 

 

앞서 설리번은 토네이도캐시 검열 문제를 예로 들며, 지분증명(PoS) 기반은 중앙집중화 문제가 존재하기에 작업증명(PoW) 기반이 유일하게 올바른 시스템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카르다노(에이다, ADA) 창시자 찰스 호스킨슨(Charles Hoskinson)은 본인 트위터를 통해 "이제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들은 카르다노를 공격할 때 모든 이더리움의 문제점들을 우리에게 덮어씌울 것"이란 반응을 보였다.

 

그는 "잭 도시의 지분증명(PoS) 공격 트윗으로, 사람들은 모든 지분증명 네트워크가 이더리움처럼 작동한다고 가정할 것"이라며 모든 지분증명 네트워크를 일반화하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디크립트는 작업증명(PoW) 기반 이더리움(ETHW) 개발팀의 트윗을 인용 "F2Pool, 풀인(Poolin), BTC닷컴, 나노풀 등 다수의 대형 이더리움 채굴풀들이 머지(PoS 전환) 후 하드포크로 파생될 수 있는 ETHW 채굴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전날 ETHW 개발팀은 공식 트위터를 통해 "F2Pool, 풀인, BTC닷컴 등 채굴풀 외에도 일부 채굴풀이 테스트넷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ETHW 채굴 테스트를 진행 중"이라 발표한 바 있다. 

 

또한 세계 최대 ETH 마이닝풀 이더마인은 공식 트위터를 통해 기존 작업증명 기반 ETH 채굴풀 가동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이더마인 개발사 비트플라이는 "9월 15일로 예정된 이더리움 머지 후 이더마인은 이더리움 채굴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하드포크로 발생할 수 있는 ETHW 전용 채굴풀도 지원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공지한 바 있다.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빗썸·코인원·코빗 3사, 트래블룰 합작법인 대표에 이성미 선임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