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6월 첫째 주 코인계 동향] 생활 속으로 침투하는 블록체인

이진영 인턴기자 | 기사입력 2020/06/10 [11:30]

[6월 첫째 주 코인계 동향] 생활 속으로 침투하는 블록체인

이진영 인턴기자 | 입력 : 2020/06/10 [11:30]

 

1. 암호화폐 버전 카카오페이?!

카카오톡이 자체 메신저를 통해 가상자산(암호화폐) 지갑 클립(Klip)을 출시한다는 소식을 알렸어요. 별도의 앱을 다운로드할 필요 없이 기존에 사용하던 메신저에서 암호화폐 지갑을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는데, 수천만의 사용자를 가진 메신저가 전자 지갑을 출시하는 만큼 가상화폐 대중화가 될지 주목되고 있어요. 

 

카카오 클립이 무엇이지? 

클립(Klip)은 카카오의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가 출시한 가상화폐 지갑이에요. 클립 사용자는 카카오의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인 ‘클레이튼’ 기반의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비앱•BApp)에서 다양한 디지털 자산을 보관하고 주고받을 수 있죠. 블록체인이나 가상자산을 잘 모르는 일반인도 복잡한 지갑 주소를 알 필요 없이 PIN 번호를 사용해 간편하게 디지털 자산을 주고받을 수 있어요. 

 

아직은.. 

카카오 클립은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접근성이나 사용 편리성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요. 하지만 비앱 연동 기능이 미비하고, 자체 암호화폐 '클레이'가 하락세를 보이는 등 아쉬운 점도 눈에 띄었어요. 규제당국이 블록체인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을 가지고 있다는 것도 아직 해결해야 하는 문제인데, 클립이 암호화폐 송금에 대한 새로운 길을 열어줄지 아직은 기다려봐야 될 것 같아요.

 

 


2. 코로나19 팬데믹과 다가오는 언택트(Untact) 정부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이 어려워지면서 ‘언택트(Untact) 산업’이 많이 증가하고 있어요. 오프라인에서 제공하던 서비스를 온라인 채널로 옮기고, 온라인 소비가 증가하는 등 언택트 산업이 커지고 있는데, 정부도 이에 발맞추어 ‘언택트 정부’ 전환을 위해 많은 변화를 하고 있어요. 

 

언택트(Untact)가 무엇이지? 

언택트(Untact)는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의 의미인 언(Un-)을 합성한 신조어에요. 기술의 발전을 통해 사람 간 직접적인 접촉을 피하는 것을 뜻해요. 일종의 ‘비대면 서비스’라고 할 수 있어요. 

 

언택트 정부는 어떤 모습일까?

행정안전부가 중앙부처 PC 환경을 클라우드 기반 DaaS(데스크톱 서비스) 구조로 전환하고, 기존 플라스틱 공무원증을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공무원증으로 바꾸려고 계획하고 있어요. 모바일 앱 형태의 DID(분산 신원증명) 신분증을 정부청사 출입이나 업무 시스템 로그인에 사용하고, 모바일 • 원격 업무가 가능해질 거예요. 정부는 공무원증뿐만 아니라 장애인증, 운전면허증 등 나머지 신분증도 블록체인 방식으로 바꾸어 나갈 계획이에요.

 

투표도 모바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정부도 언택트 전환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어요. 대만 타이베이시는 인터넷 투표 시스템(i-Voting)에 블록체인 기술 통합을 실현했다고 밝혔어요. 러시아 정부도 블록체인 시스템을 국가 개헌 찬반 투표에 활용한다고 발표했는데,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 전자 투표 시스템이 상용화되면 공공 정책 분야에서 블록체인이 적용된 다양한 케이스들이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돼요. 

 

 


3. 블록체인과 만난 헬스케어 

헬스케어, 의료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며 변화를 시작하고 있어요. 이종(異種) 장기 이식 선두 기업인 제넨바이오는 의료 임상•의료 자료에 블록체인 솔루션을 도입하기 위해 60억 원을 미디움에 투자했고, 코핀홀딩스와 메디뷰코리아는 블록체인 의료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헬스케어•의료 분야와 블록체인 기업의 협업 또는 투자가 눈에 띄었어요.

 

코로나19 진단 테스트에도 블록체인이?

심버스와 와이즈엠글로벌은 한국 임상의학 연구소(KCL)와의 협력을 통해 전 세계 대상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 진단 테스트 서비스를 제공할 때 블록체인, 분산 아이디(DID) 기술을 적용한다고 밝혔어요.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신뢰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이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진단에서도 긍정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돼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비대면 헬스케어’

언택트 서비스가 주목을 받으며 ‘비대면 헬스케어’ 서비스도 늘어나고 있어요. 메디블록은 애플리케이션으로 의료 정보를 관리하고 실손보험금 청구, 헬스케어 서비스 활용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코핀홀딩스는 블록체인 기반의 차세대 의료•뷰티 서비스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어요.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면 의료 정보를 개인이 관리하고, 무결성과 보안성을 확보할 수 있어요. 의료 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면 블록체인 기술이 일상생활에서 더 편리하고 안전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요.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리플 CEO, X에 트럼프와 찍은 사진 게시...XRP 가격 반등하나
이전
1/3
다음
광고